어린이집이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어린이집이란

어린이집이란

현재 페이지 경로
> 부모세상 > 보육서비스 안내 > 어린이집이란
어린이집이란?
어린이집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게 교육하는 기관을 의미합니다. 어린이집의 명칭은 OO어린이집으로 하여야 하며 명칭사용에 OO유치원 부설, OO미술학원 등 사설 학원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기는 할 수 없습니다.(시행규칙 제23조)

어린이집 이용대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보육나이 만0세 ~ 만5세

(단, 장애아동은 만12세까지 가능)

어떤 어린이집이 좋은 어린이집인가요?

운영방침과 보육철학

어느 어린이집이나 기본적인 운영방침이나 보육철학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을 책임지는 원장의 운영방침이나 보육철학,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 등은 아이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홈페이지나 상담을 통해 사전에 이런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외 환경의 안전과 청결

호기심이 왕성하여 활발한 탐색활동을 하는 영유아기의 아이들은 안전사고에 쉽게 노출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떨어지므로 어린이집의 실내·외 시설이 안전하고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일과 운영

하루 일과는 아이들의 일상생활 패턴에 맞게 운영되어야 하므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충분한 놀이 시간과 적당한 휴식, 낮잠, 실외활동 등으로 일과가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균형잡힌 식단

영유아기는 급속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상 균형잡힌 식사와 간식이 제공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집에서부터의 거리

아무리 좋은 어린이집이라도 집에서부터의 거리가 너무 멀다면 매일매일의 등하원은 아이들에게 무리가 됩니다. 따라서 이동 시간이 너무 길지 않은 근거리에 있는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복지부, 2019. 보육정책 안내)


센터
02-449-0505
오시는길
위례
1644-3250
오시는길
여성문화회관
070-7459-3846
오시는길
송파동
02-412-0919
오시는길
Comodo SSL